2016 출품작

기아자동차, 그린라이트

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카니발을 타고 함께 떠나는 여행, KIA하모니원정대

이 영상은 비장애인과 장애인 대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함께 여행을 떠나는 KIA하모니원정대 조사활동에 관한 것 입니다. 장애인들이 아무런 장벽 없이 여행을 할 수 있도록 BF(Barrier Free)조사활동을 하고 편의시설 개선에 이바지 하는 것이 이 활동의 목표입니다

하모니원정대는 기아자동차와 사단법인 그린라이트가 함께 4년째 함께 하고 있는 장애인, 노인, 아동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의 이동권 개선을 위한 봉사활동 입니다. 지난해까지 총 114명의 대학생이 참여해 478개의 문화재 및 주요관광지를 조사했으며, 매년 각 문화재를 Barrier Free를 평가한 책자를 발간해 정부, 국회 및 각 지자체에 배포하고 있습니다. 현재는 2016년 하모니원정대 활동 중 장애인 관광 접근권 개선을 위해 법안개정을 발의 중입니다.

영상에 나오는 여성분 2명 중 한 분은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고, 나머지 한 분은 청각장애인 입니다. 필름페스티벌을 통해 영상을 접한 분들이 사람은 누구나 완벽하지 않고 서로가 그저 다를 뿐이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고, 이렇게 조화를 이루어 활동 한 우리의 모습들이 그 누군가에게는 도전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

이 영상을 보내게 된 이유는 비장애인들뿐만 아니라 장애인들 또한 세상의 변혁을 위해 힘쓰고 있다는 사실을 세상에 널리 알리고 싶었으며, 여행을 하며 미소 짓는 그들의 모습이 담긴 이 영상이 장애인식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.

댓글